HOME

닫기

로그인/내정보/메뉴

이 레터가 마음에 드셨나요?
지금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공유하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마이레터

포켓 담기와 푸시 알림으로 더욱 편하게!

앱 설치하기

담백한 풍미가 일품 한 번 손대면 멈출 수 없는 <양파빵>

2015-11-04 17:12 조회 5,023
홈베이킹 노트
따끈따끈한 홈메이드 빵 만들기

양파빵(Onion Bread)


비주얼만으로도 식욕을 마구 자극하는 간식빵 한 가지 소개할게요.

한 번 손대면 멈출 수 없는 마력을 지닌 빵이랍니다. 이름하여 양파빵’. 거뜬한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어요. 채 선 양파를 넣어 달큰하면서 담백한 풍미가 일품입니다. 마요네즈와 모차렐라 치즈를 듬뿍 얹어 구우면 더 맛있어요.


작은 원형 10~12/ 210℃에서 15분 내외


<재료>


빵 반죽

강력분 350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7g

소금 5g

설탕 25g

생크림 95g

140g(120~160g)

양파 채 썬 것 50g

시즈닝 허브 조금

토핑

양파 채 썬 것 적당량

모차렐라치즈 적당량

마요네즈 적당량

통후추 적당량

시즈닝 허브 조금



<만들기>


1 반죽하기

볼에 물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물을 넣어가며 반죽의 되기를 조절한 뒤 반죽 표면이 매끈하고 탄력이 생길 때까지 15~20분 이상 반죽한다.





2 1차 발효시키기

반죽이 다 되면 반죽을 볼에 담고 비닐 랩을 씌워 이스트가 숨을 쉴 수 있도록 구멍을 뚫어준 뒤 반죽 온도 27~30℃ 기준에서 40~60분 정도 1차 발효시킨다. 손가락에 밀가루를 살짝 묻힌 뒤 반죽 윗면을 한 마디 이상 찔러 넣었다가 뺐을 때 반죽이 오그라들지 않고 그대로 모양이 잡혀 있으면 1차 발효가 끝난 것이다.





3 반죽 분할해서 벤치타임 주기

1차 발효를 마친 반죽을 똑같은 무게로 10~12등분 한 뒤 반죽을 다듬어가며 가볍게 둥글린 뒤 윗면이 마르지 않도록 젖은 면보자기를 덮어 10~15분 정도 벤치타임을 준다.





4 반죽 성형 후 2차 발효하기

벤치타임을 마친 반죽을 유산지에 올리고 윗면이 납작해지도록 손바닥으로 반죽을 누른 다음 젖은 면보자기를 덮어 25~30분 정도 2차 발효시킨다. 다 구워지면 식힘망에 얹어 완전히 식힌다.





5 토핑 얹어 오븐에 굽기

2차 발효가 끝나면 반죽 윗면에 짜주머니에 넣은 마요네즈를 한두 줄 가늘게 짠 뒤 채 썬 양파 4~5가닥을 올린다. 모차렐라치즈를 한 줌 올리고 다시 마요네즈를 윗면 전체에 지그재그로 짜 올린 다음 시즈닝 허브와 통후추를 조금 뿌린다. 210℃에서 20분 이상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Baking Note>

1 양파는 길쭉하게 채 썰기

양파는 길쭉하게 채 썰어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너무 잘게 다져 넣으면 식감도 좋지 않고 물만 많이 생긴답니다.

2 양파에 따라 물 조절하기

사용하는 양파에 따라 반죽에 넣는 물의 양에 차이가 많이 생겨요. 물이 많은 양파라면 사용하는 물의 양을 조금 줄여야겠지요? 반죽의 되기를 잘 보면서 조절하세요.

3 2차 발효는 조금 짧게

작게 분할해서 굽거나 반죽 위에 무거운 토핑 재료들이 올라가는 빵은 2차 발효를 조금 일찍 끝내도록 하세요. 반죽에 탄력이 많이 남아 있을 때 구워야 볼륨감이 좋아지니까요.

4 토핑 양은 적당히

토핑은 좋아하는 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해도 좋아요.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토핑을 올리는 것은 삼가도록 하세요. 반죽이 구워지는 동안 주저앉을 수 있어요. 또 반죽 윗면이 너무 많은 토핑으로 뒤덮이면 오븐의 열이 차단되어 반죽 속이 익지 않을 수도 있어요.

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