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닫기

로그인/내정보/메뉴

이 레터가 마음에 드셨나요?
지금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공유하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마이레터

포켓 담기와 푸시 알림으로 더욱 편하게!

앱 설치하기

<스피치 특강 8화> 아나운서처럼 말하기

2016-01-13 09:10 조회 1,926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낭독으로 연습하는 신개념 스피치 트레이닝

저도 아나운서처럼 지적이고 세련되게 말하고 싶어요.”


보이스 트레이닝 수업을 받는 많은 이들의 목표는 바로 아나운서처럼 말하기일 것입니다.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모임에서 인사말을 할 때 믿음이 가는 지적인 목소리, 사람들을 주목시키는 세련된 목소리는 매우 중요하죠.


아나운서 목소리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둥근 억양입니다. 끝을 부드럽게 내리는 아나운서 고유의 성숙한 어투는 둥근 억양법 훈련으로 만들어집니다. 억양에 지적인 느낌이 묻어난다면, 당신의 스피치는 더 가치 있게 전달되는 법이죠.

평상시에는 자연스럽게 말하는 사람이라도 스피치를 할 때는 긴장을 해서인지 어색하게 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 지난 // 25년 간 // 강원도 // 춘천에서 // 살았습니다.”


이처럼 문장을 단어 단위로 잘게 쪼개어 말하면 의미가 뚝뚝 끊기면서 당연히 전달력이 크게 떨어지고, 스피치의 전체적인 흐름도 매끄럽지 않아요.


끊어 말하기의 단위는 반드시 의미 덩어리, 의미 단위여야 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이를 가장 잘 전할 수 있는 단위로 나누어보세요. 그리고 하나의 의미 덩어리는 반드시 한 호흡으로 말하는 원칙을 지켜봅시다.


저는 // 지난 25년 간 // 강원도 춘천에서 살았습니다.”


숨을 들이마신 후, 공기와 함께 소리를 포물선 모양으로 입 밖으로 내뱉어보세요. 이때 위로 솟구친 소리는 하나의 의미 덩어리 안에서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둥글게 아래로 떨어지는데, 이 과정을 반복하면 아나운서와 같은 둥글고 세련된 억양이 만들어집니다. 동그란 의미 다발이 부드럽게 계속 이어지는 느낌으로 말하는 것이지요.

프로의 스피치는 이렇게 의미 단위로 끊어지면서 전체가 물 흐르듯 부드럽게 연결됩니다. 제가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뉴스를 가르칠 때 집중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 바로 이 둥근 억양법이에요.


뿐만 아니라 스피치를 배우러 오는 젊은 여성의 경우, 말끝을 끌거나 귀엽게 꼬아 올리는 버릇을 가진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 억양법을 연습하면 어미 처리의 좋지 않은 습관도 자연스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사투리 특유의 억양을 표준 억양으로 바꾸기 위한 방법으로도 둥근 억양법을 적극 추천합니다. 전문적이고 세련된 말하기를 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를 기억하고 집중적으로 훈련해보시길 권합니다

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