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닫기

로그인/내정보/메뉴

이 레터가 마음에 드셨나요?
지금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공유하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마이레터

포켓 담기와 푸시 알림으로 더욱 편하게!

앱 설치하기

부담 없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간식 <이스트 도넛>

2015-11-04 17:37 조회 2,165
홈베이킹 노트
따끈따끈한 홈메이드 빵 만들기

이스트 도넛(Yeast Doughnut)



간식으로 먹기 좋은 퀵 브레드를 추천해요. 퀵 브레드로 도넛만큼 적합한 게 없을 것 같아요. 베이징에서 운영 중인 베이킹 클래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업 중 하나가 바로 이 도넛이랍니다. 부담 없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간식이라 그런가 봐요. 홈메이드 도넛만이 지닌 담백하고 정감어린 맛을 꼭 한번 느껴보세요. 바로 다음 편에는 만드는 법이 조금 다른 케이크 도넛을 소개할게요.


지름 8㎝ 원형 도넛 링(또는 작은 볼) / 12~15개 내외


<재료>

중력분 400g

이스트 6g

소금 6g

설탕 32g

버터 52g

달걀 100g(2)와 우유 섞은 것 280g

시나몬파우더 2~4g



<만들기>


1 반죽하기

달걀과 우유는 골고루 섞어놓는다. 믹싱볼에 버터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은 다음 달걀과 우유 섞은 것을 넣어가며 반죽의 되기를 조절한다.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은 버터를 넣고 다시 15~20분 이상, 표면이 매끈하고 탄력이 생길 때까지 반죽한다.



2 1차 발효시키기

반죽이 다 되면 볼에 담고 랩을 씌워 이스트가 숨을 쉴수 있도록 구멍을 몇 개 뚫는다. 반죽 온도 27~ 30℃ 기준으로 실온에서 40~1시간 정도, 반죽이 2.5배 정도로 부풀 때까지 1차 발효시킨다.





3 핑거테스트 하기

1차 발효 시간이 다 되면 손가락에 밀가루를 살짝 묻혀 반죽 윗면을 한 마디 이상 찔러 넣었다가 뺀다. 이때 반죽이 오그라들지 않고 그대로 모양이 잡혀 있으면 1차 발효를 마무리한다.



4 벤치타임 주기

1차 발효를 마친 반죽을 손바닥으로 눌러 가스를 뺀 다음 반죽을 매끈하게 둥글린 뒤 윗면이 마르지 않도록 젖은 면보자기를 덮고 15~20분 정도 벤치타임을 준다.



5 도넛 모양 만들어 2차 발효시키기

벤치타임을 마친 반죽은 밀대를 사용해서 2㎝ 정도의 두께가 되도록 균일하게 밀어 편 다음 도넛 모양으로 찍는다. 찍어낸 반죽들이 들러붙지 않도록 날밀가루를 살짝 뿌린 다음 간격을 두고 놓는다. 젖은 면보자기를 덮고 20~30분 정도 2차 발효시킨다.





6 반죽 튀겨 식히기

170~180℃의 기름에 2차 발효를 마친 도넛 반죽을 넣고 앞면 1, 뒷면 1, 2분 정도 튀겨 건져낸다. 기름이 빠지도록 식힘망 위에 올려 식힌다. 도넛이 적당하게 식으면 원하는 글레이즈를 입혀 굳힌다.




초콜릿 글레이징

초콜릿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거나 중탕으로 녹여서 볼에 담는다.

도넛의 윗면을 초콜릿에 담갔다가 꺼낸 뒤 굳힌다.





<Baking Note>


1 쫄깃한 도넛 만들기

2차 발효시간을 줄이면 좀 더 쫄깃한 식감의 도넛을 만들 수 있어요. 반죽을 도넛 모양으로 찍어낸 뒤 발효시간을 조절해 원하는 식감으로 만들어보세요. 발효시간이 짧을수록 볼륨은 작아지지만 쫄깃하고, 발효시간이 길어질수록 발효가 많이 진행되어 폭신하게 볼륨 큰 도넛이 됩니다.


2 밀가루도 취향대로 선택하기

도넛을 만드는 밀가루는 강력분과 중력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강력분만 사용하면 쫄깃한 식감이 강해지고, 중력분을 사용하면 부드럽고 폭신해져요. 원하는 식감에 따라 알맞은 밀가루를 선택해 다양한 도넛 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


3 튀김 온도와 시간을 오버하지 않기

도넛을 튀기는 온도가 너무 높거나 튀기는 시간이 길어지면 반죽이 기름을 많이 흡수해서 맛이 떨어지고 딱딱해지며 느끼해져요. 제시된 온도에서 짧은 시간 내에 튀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튀긴 면을 다시 또 튀기게 되도 기름을 많이 흡수하게 되니 주의하세요. 한꺼번에 많은 양을 튀기지 않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다면 기름이 과열되지 않도록 중간 중간 불을 줄이거나 꺼주도록 하세요.

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