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닫기

로그인/내정보/메뉴

이 레터가 마음에 드셨나요?
지금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공유하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마이레터

포켓 담기와 푸시 알림으로 더욱 편하게!

앱 설치하기

부드러우면서 화끈한 <엘비스 프레슬리 페이버릿 파운드 케이크>

2015-11-18 14:47 조회 3,266
홈베이킹 노트
따끈따끈한 홈메이드 빵 만들기

엘비스 프레슬리 페이버릿 파운드케이크

Elvis Presley's Favorite Pound Cake



로큰롤의 황제인 엘비스 프레슬리가 즐겨 먹어 그의 이름이 붙여진 케이크예요.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유명 케이크이지요. 마치 파운드케이크와 카스텔라를 합친 듯한 맛인데, 실제로 가족들이 저만 보면 만들어달라고 하는 케이크이기도 하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케이크이기도 해요. 속이 안 익은 듯 질척한 상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자, 여기 한 방에 엘비스가 좋아하는 이 케이크를 성공시킬 수 있는 비법이 있으니 겁먹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크림법으로 만드는 버터케이크류예요!

지름 22cm 내외의 번트 틀 또는 직사각형 파운드 틀 2개 분량 / 180℃에서 40분~1시간



<재료>

박력분 225g

설탕 300g(250~300g)

무염버터 113g

소금 1g

달걀 200g(약 4개)

생크림 120g

바닐라엑스트랙 10g

바닐라빈 1개(옵션)



<미리 준비하기>

•버터와 달걀, 생크림 등 모든 재료는 실온 상태로 준비한다.

•박력분은 미리 체에 2번 내려놓는다.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가 완전히 섞이도록 잘 풀어놓는다.

•사용할 케이크 틀에 버터를 바르거나 유산지를 깔아놓는다.



<만들기>


1 버터와 설탕 섞기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은 버터를 덩어리진 것 없이 풀어준 뒤 소금을 넣고 설탕을 솔솔 뿌려가며 섞는다.




2 설탕의 절반을 먼저 넣으며 크림화시키기

버터크림이 연한 아이보리색이 되면서 볼륨이 풍성해질 때까지 충분히 크림화시키되, 설탕이 버터보다 많아 크림화가 어려울 수 있으니 설탕을 한꺼번에 넣지 말고 우선 절반의 양만 넣어가며 진행한다.





3 달걀과 남은 설탕을 번갈아 넣기

풀어놓은 달걀을 버터크림에 조금씩 넣어가며 섞는다. 먼저 달걀은 1큰술 정도만 흘려 넣고 남은 설탕의 1/5을 덜어 넣은 다음 섞는다. 달걀의 수분으로 인해 설탕이 잘 녹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달걀 1큰술-설탕 1/5 분량의 순으로 조금씩 나누어 넣어가며 신중하게 크림화시킨다. 보통 달걀을 열 번 이상에 걸쳐 나누어 넣어야 분리현상이 덜 일어난다.





4 밀가루 반 섞어주기

체에 내려놓은 박력분의 절반 정도를 버터크림 반죽에 넣고 원을 그리듯 크게 빙빙 돌려가며 저어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만큼 섞는다. 이때 반죽 상태는 어딘가 덜 섞인 듯 약간 거칠게 보이는 상태가 좋다.





5 생크림 섞기

실온의 생크림을 모두 넣고 밀가루를 섞을 때처럼 크게 빙빙 돌려가며 저어 반죽 표면에 겉도는 생크림이 보이지 않도록 섞는다. 이때 바닐라엑스트랙도 함께 넣고, 바닐라빈을 넣을 경우에도 이 과정에서 는다.





6 나머지 밀가루 섞기

믹싱볼 옆면과 바닥을 깨끗하게 훑어 모은 다음 나머지 박력분을 모두 넣고 크게 원을 그리듯 섞는다.





7 반죽 골고루 섞기

모든 재료가 다 들어간 반죽은 핸드믹서나 스탠드 믹서를 이용해 본격적으로 휘핑한다. 핸드믹서를 사용할 경우에는 중간 정도의 속도로 7~10분 정도, 힘이 좀 더 센 스탠드 믹서를 사용할 경우에는 중간 속도에서 5~7분 정도 쉬지 않고 계속해서 휘핑한다.





8 반죽 마무리하기

휘핑이 완성된 반죽은 소프트아이스크림처럼 매우 부드러운 상태로, 반죽을 들어 흘려 보았을 때 물처럼 흐르지 않고 찰진 느낌으로 견고한 상태여야 한다. 반죽이 덜 된 것 같다면 휘핑 시간을 좀 더 늘려 완벽하게 반죽한다.





9 팬닝해서 굽기

버터를 바르거나 유산지를 깔아둔 파운드 틀에 반죽을 팬닝한다. 반죽을 다 붓고 나면 틀 째 바닥에 두세 번 내리친 다음 나무 꼬치나 젓가락을 반죽 바닥까지 찔러 넣어 살살 저어주며 반죽 속의 기포를 제거한다. 가운데에 기둥이 있는 동그란 번트 틀일 경우 반죽 윗면을 평평하게 정리하고, 사각형의 파운드 전용 틀이라면 반죽 가운데로 갈수록 오목하게 파이는 모양으로 정리한다. 이렇게 해야 윗면이 고르고 예쁘게 터진 케이크가 완성된다. 예열 없이 바로 오븐에 넣어 200℃에서 10분 정도 굽다가 온도를 180℃로 낮추어 30~50분 정도 더 굽는다. 오븐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온도를 낮춘 후 30분 정도가 지나면 나무 꼬치나 젓가락으로 반죽을 바닥까지 깊숙이 찔러 보아 묻어나는 반죽이 없는지 확인한다.

•물기 있는 반죽이 묻어나면 5분 단위로 꼬치테스트를 하여 보송보송한 상태로 완전히 굽는다.





10 식혀서 숙성시키기

케이크가 다 구워지면 오븐에서 꺼내자마자 틀 째 낮은 높이에서 바닥으로 살짝 떨어뜨려 충격을 준 다음 바로 틀에서 분리시켜 식힘망에 얹어 충분히 식힌다. 케이크의 열기가 빠지면 랩으로 밀봉시켜 하루 이상 실온에서 숙성시킨 뒤 먹는다.





<Baking Note>


1 베이킹파우더 대신 반죽 속에 풍부한 공기 만들기

엘비스 프레슬리 페이버릿 파운드케이크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크림법을 이용하되 크림법으로 만드는 다른 케이크에 반드시 들어가는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반죽을 구울 때 볼륨을 내는 팽창제가 들어가지 않으니 오로지 믹싱을 통해 반죽 속에 공기를 포집하는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버터크림화가 얼마나 풍성하게 되었느냐에 따라 식감과 볼륨이 결정됩니다. 부드러운 실온의 버터에 설탕과 달걀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크림화시키는 과정을 어느 때보다 신중하게 진행하도록 하세요. 손거품기보다는 핸드믹서나 스탠드 믹서의 도움을 받아 휘핑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2 가루에서 시작해 가루에서 끝나는 반죽

이 케이크는 일반 파운드케이크의 배합률에 비해 버터의 양은 적고 설탕과 액체류의 양은 많은 것이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레시피를 보다 깜짝 놀랄 만큼 많은 양의 설탕이 사용되는데, 여기에서 설탕의 역할은 반죽 속에서 수분을 잡아주는 것임을 잊지 말고 제시된 설탕 양을 따르도록 하세요. 설탕이 많이 들어간 만큼 촉촉하고 부드러운 케이크가 완성되니까요.

하지만 설탕이 많이 들어가 다른 액체류를 넣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도 사실이에요. 수분량이 포화상태가 되면 크림화된 반죽이 분리되고 말아요. 액체류인 생크림을 반죽에 넣을 때는 미리 밀가루의 절반 분량을 먼저 반죽에 섞어 반죽의 수분을 어느 정도 잡은 다음 생크림을 넣도록 하세요. 즉, 밀가루 –생크림 –다시 남은 밀가루 순으로 넣는 것이 안정적이에요. 반죽은 가루로 시작해 가루로 끝난다는 사실! 꼭 기억해두세요.


3 소프트아이스크림으로 만들기

반죽 믹싱이 끝나면 완벽한 식감의 케이크를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반죽을 소프트아이스크림처럼 매끈하고 차지게 만드는 거예요. 핸드믹서 또는 스탠드 믹서를 이용하고, 휘핑이 끝나면 반죽 상태를 확인해 보아 표면이 거칠거나 반죽에 물기가 많아 주르륵 흘러내리면 믹싱이 부족한 상태이니 좀 더 휘핑하도록 합니다.


4 내 오븐을 의심할 것

앞서 이 케이크의 실패율이 높다고 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오븐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다른 케이크와 달리 오븐을 예열하지 않고 바로 굽기 때문에 반죽을 넣고 온도를 잘 맞춰야 하는 특징이 있어요. 이때 본인이 사용하는 오븐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속이 제대로 익지 않은 케이크가 될 수 있어요.


우선, 오븐에 표시된 온도를 믿지 말아야 해요. 오븐 온도를 체크하는 온도계를 이용해 오븐 속 실제 온도를 체크해보세요. 오븐에 표시된 온도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같은 브랜드의 같은 모델명을 가진 오븐이라 해도 차이가 난답니다. 예를 들어 오븐 자체에 달려있는 온도 표시계를 200℃로 맞춘 뒤 예열했다 해도 15분 정도 지난 다음 온도계를 넣어 보면 180℃도 안 되거나, 또는 220℃가 넘게 과열되기도 하지요. 이러니 오븐을 믿을 수가 없다는 말이 나온 거예요. 자칫 표시보다 낮은 온도인 줄 모르고 그대로 구웠다가는 속이 질척한 케이크가 될 수 있으니 온도계로 오븐 상태를 꼭 체크하되, 이 케이크의 경우 처음부터 온도를 살짝 높게 설정해서 굽는 것이 실패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