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닫기

로그인/내정보/메뉴

이 레터가 마음에 드셨나요?
지금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공유하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마이레터

포켓 담기와 푸시 알림으로 더욱 편하게!

앱 설치하기

<송승용의 돈 버는 습관> 돈의 주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015-12-16 16:00 조회 9,204
송승용의 돈 버는 습관
습관이 잡혀야 돈이 들어온다

저금리시대, 돈의 주인이 되는 방법


돈의 주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돈 관리를 잘 하면 된다. 그럼 돈 관리를 잘하는 방법은 뭘까?


버는 돈 보다 쓰는 돈이 적어야 한다. 그걸 누가 몰라? 뻔한 질문에 뻔한 답이라고 느낄지 모른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돈의 노예가 되어 사느냐 또는 돈의 주인이 되어 사느냐는 여기서 결정이 난다.


소득이 다른 두 가정의 예를 살펴보자.


상현이와 성진이는 서로 이웃이다. 상현이네는 600만원을 버는 데 150만원을 저축한다. 반면 성진이네는 300만원을 버는 데 150만원을 저축한다. 그렇다면 누가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을까?


상현이네가 돈을 더 벌기 때문에 조금만 덜 쓰면 더 많은 돈을 모을 것 같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그렇지 않다. 단순히 저축금액이 많은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소득 대비 얼마나 저축하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상현이네는 600만원을 버는 데 150만원을 저축하니까 소득의 25%를 저축하고 성진이네는 300만원을 버는 데 150만원을 저축하니까 소득의 50%를 저축한다. 그런데 두 집 모두 소득이 100만원이 늘었다고 가정하면 두 가정의 저축은 어떻게 변할까?


상현이네는 늘어난 소득 100만원 중 25%만 저축을 하니까 25만원의 저축이 늘어난다. 반면 성진이네는 100만원 중 50%를 저축하니까 50만원의 저축이 늘어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시간이 흐르다 보면 성진이네가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다.


이런 말을 들으면 픽 소리 내며 웃을 수 있다. ‘상현이네도 소비를 줄여서 저축을 늘리면 되는 거 아니야?‘ 혹은 ’소득 대비 저축은 항상 변할 수 있는 것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번 늘어난 소비를 줄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상현이네는 소득이 늘어난 만큼 더 쓸 생각부터 하게 되고 성진이네는 그만큼 더 저축할 생각을 한다. 소비도 습관이고 저축도 습관이기 때문이다. 평소에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저축부터 하는 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그 습관이 평생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저축을 조금 더 하는 게 중요한 이유가 있다. 바로 낮은 금리 때문이다. 지금 은행에 가서 1,000만원을 예금하면 이자를 얼마나 줄까? 1년 만기 예금금리 기준으로 연 2%를 받기 힘들다. 그렇더라도 편리상 연 2%의 이자라면 1,000만원을 맡기고 1년 후에 20만원을 이자로 받는다. 20만원을 다 받는 게 아니라 여기서 15.4%의 세금을 내니까 실제 이자는 16만9,200원으로 줄어든다. 월로 따지면 1만 4,000원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매월 1만 4,000원을 덜 쓰고 그 돈을 저축하면 1,000만원을 은행 통장에 넣어둔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약 매월 10만원을 아끼고 더 저축하면 7,000만원 이상을 은행에 넣어둔 효과가 생기는 셈이다.


금리가 낮을 수록 조금 덜 쓰고 조금 더 저축하는 효과는 커진다. 발품 손품 팔아서 이자 조금 더 주는 금융회사를 찾는 노력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에 앞서 한 달에 한번만 스타벅스에서 커피한잔 덜 마시고 그 돈을 통장에 넣는 게 더욱 확실하게 통장 잔고를 늘리는 방법이다.


일본에서는 가격은 다소 비싸더라도 음식 맛이 좋은 곳에 사람들이 몰린다고 한다. 소득이 정체되어 있는 일본인들은 평소에는 돈을 잘 쓰지 않는다. 하지만 꼭 먹고 싶은 걸 사먹는 데는 기분 좋게 지갑을 연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검소한 사치를 하면서 행복을 느끼는 일본인들을 살짝 벤치마킹하면 어떨까?


우리는 폼나게 쓰지도 못하면서 저축도 못한다. 어차피 폼나게 쓰지도 못할 거라면 돈을 쓸 데 선택과 집중을 해보자. 그리고 그 만큼 저축을 늘려보자. 저금리 시대에는 그게 돈의 주인이 되는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다. 남들과 똑 같이 돈 쓰면서 부자가 되겠다는 꿈을 꾸는 건 망상이다.

3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