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닫기

로그인/내정보/메뉴

이 레터가 마음에 드셨나요?
지금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공유하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마이레터

포켓 담기와 푸시 알림으로 더욱 편하게!

앱 설치하기

<스피치 특강 7화> : 발음을 꼭꼭 씹어 먹자

2016-01-11 09:10 조회 2,368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낭독으로 연습하는 신개념 스피치 트레이닝

발음을 꼭꼭 씹어 먹자


몇 년 전 한 신인배우가 발음 교정을 위해 교육원을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죠.


사실은 어렵게 CF에 출연하게 되었는데, 발음이 잘 안 되서 대사가 없어지고 말았어요.


CF 촬영에서 부정확한 발음 때문에 대중에 자신을 어필할 기회를 놓치고 만 것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녀는 다시는 똑같은 일을 겪지 않기 위해 부단히 목소리 훈련을 해나갔습니다.


그 결과, 이제는 각종 영화와 드라마에서 주조연급 배우로 훌쩍 성장해 활약하고 있답니다. 얼마 전 인기 드라마에 출연하기에 반가운 마음에 유심히 봤는데, 더 이상 예전의 혀 짧은 발음은 들을 수 없었지요.


짧은 시간 안에 강력하게 메시지를 전해야 하는 스피치는 CF만큼이나 전달력이 중요합니다. 특히 발음은 메시지의 내용 전달뿐만 아니라 발표자의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죠. 웅얼거리며 발음하는 발표자에게 우리는 전문성과 신뢰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또한 잘못 발음한 단어 하나로 오해를 사거나 우스운 사례로 거론된 정치인, 유명인의 경우만 봐도 사소하게 보이는 발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내용의 정확한 전달부터 발표자로서의 신뢰 구축을 위해 평소에도 정확하게 발음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발음을 위해서는 우선 혀, 입술, , 얼굴 근육 등 조음기관을 부지런히 움직여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평소 말할 때 입을 잘 움직이지 않고, 최소한의 힘을 들이는 경제적인 발음을 하곤 합니다.


사실 일대일 대화에서는 그렇게 해도 발음이 의미 전달에 큰 지장은 없어요. 하지만 퍼블릭 스피치에서 입을 움직이지 않고 편하게 발음하면 곤란합니다.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크고 또렷한 발음으로 말해야 하죠. 입을 크게 벌리고 발음 하나 하나를 꼭꼭 씹어 발음하십시오. 평상시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발음에 쏟아 부을 각오가 필요합니다.

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