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닫기

로그인/내정보/메뉴

이 레터가 마음에 드셨나요?
지금 많은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공유하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마이레터

포켓 담기와 푸시 알림으로 더욱 편하게!

앱 설치하기

아이의 재능을 꽃 피우는 다섯 가지 능력

2015-09-15 15:04 조회 1,919
아이를 바꾸는 부모의 마법
부모와 아이를 위한 대화 사전, 잔소리를 대화로 바꾸는 마법의 말!

1.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바꾸는 '극복 능력'


많은 엄마는 흔히 자신의 아이가 실패할 때를 생각해서 사전에 대비책을 강구해 놓는다. 그런 사전 준비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어려움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힘을 빼앗아 버리고 만다.


실패는 결코 나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인간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영양분이 된다는 것을 아이에게 일찍 인식시키는 것이 좋다.

실패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하게되고,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아이에게 알려줘야 한다.


어떠한 실패에도 기죽지 않는 강한 마음을 키우고, 실패에서 배우는 지혜를 많이 얻도록 하는 것이 ‘극복능력’을 키우는 가장 큰 목적이다.



2. 자기만의 방식을 찾아내는 ‘탐구 능력’


‘탐구 능력’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초 능력이다.

인간의 사고력이 발휘되면 A라는 지식과 B라는 지식을 연결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발전시키고, 다각도로 머리를 써서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과제를 해결한다.


탐구 능력은 모든 학력에 필요한 기초 능력이 될 뿐 아 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지혜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원천이 된다.



3. 난관 앞에 과감하게 맞서는 ‘도전 능력’


실패를 해도 기죽지 않는 ‘극복 능력’과 어떤 일이든지 흥미를 갖고 해보려는 ‘탐구능력’이 습관이 되면 수준 높은 과제에 도전하려는 ‘도전 능력’도 따라 생겨난다. 다만 무슨 일을 하든지 경험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새롭고 어려 운 과제에 도전하는 데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또한 아이의 성격에 따라서도 ‘도전 능력’에는 차이가 나타난다. 원래 지기 싫어하는 성격의 아이는 친구와의 경쟁 의식 때문에 도전 의욕에 불타오르는 경향이 있다. 한편, 성격이 차분한 아이는 경쟁의식으로 인해 도전 욕구가 생 기는 일이 드물다.


이렇듯 아이의 개성에 따라 ‘도전 능력’을 적당한 시기에 이끌어 내는 것이 포인트다.



4.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는 ‘개선 능력’


‘도전 능력’에 탄력을 받아 의욕적으로 시작한다 해도, 그것을 끝까지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중간마다 나타나는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좌절의 원인을 발견해서 해결하거나 자신의 약점을 수 정해서 재도전하고, 자신을 조금씩 좋은 방향으로 변신해 나가는 ‘개선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개선 능력’이 호기심을 갖고 이것저것 시도해 보는 ‘탐 구 능력’과 다른 것은, 하기 싫은 일도 기꺼이 감수해 나가 는 강한 의지력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5.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행동하는 ‘자립 능력’


위에서 설명한 네 가지 능력이 개별 과제와 직면했을 때 필요한 힘이라고 한다면, 이 스스로 해결하는 힘은 네 가 지 힘을 모두 지원하는 종합적인 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려움에 처해 방황할 때나 무언가를 연구하려고 할 때, 어려운 일에 도전할 때나 자신의 약점을 고치려 할 때 아 이가 스스로의 힘으로 당당하게 맞설수 있다면 부모로서 더 이상 바랄 게 없을 것이다.


평소에 공부를 잘 하지 않는 아이 때문에 애가 타는 엄마의 입장에서는 실로 이상적인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아이를 키우는 일이 그렇게 이론만으로 되는 일인가요?”라고 반문하는 부모도 있을 것이다. 물론 아이가 스스로 자립적인 행동을 하기는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마법의 말이 필요하다. 마법의 말로 인해서 조금씩 좋은 습관이 몸에 배게 되면 아이는 분명히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4
0